아프간 전쟁

아프간

1차 앵글로-아프간 전쟁: 1839-1842
Shah Shuja가 인도에서 망명한 기간 동안 Sodozai(Durrani) 왕조는 분열되었고 Barakzai 부족은 권력을 잡았습니다.
1826년 바락자이 부족의 족장인 사르다르 파옌다 칸의 11번째 아들인 도스트 모하마드가
아프가니스탄의 에미르 칭호를 주장하면서 분수령이 되었습니다.

Dost Mohammad는 1799년에 그의 아버지를 처형한 Durranis에 대한 개인적인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 외에도
아프가니스탄의 두 번째 수도인 Peshawar를 점령한 시크교도의 적이기도 했습니다.
페샤와르를 탈환하기 위해 도스트 모하마드는 영국에게 접근하여 도시를 탈환하기 위한 아프간/영국 합동 군사 행동을 제안했습니다.

토토피플

그러나 영국인은 아프간 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기를 열망했지만
프랑스에서 훈련받은 강력한 군대인 Dal Khalsa로 인해 시크교도들을 화나게 할 수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은 영국인들이 자주 직면했던 딜레마였습니다.

영국인에게 거부당했기 때문에 아프가니스탄인들이 러시아인에게로 눈을 돌린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러시아의 개입에 대한 영국의 두려움은 1837년 12월 Alexander Burnes에 의해 확인되었습니다.
그는 우연히 카불에서 러시아 특사인 Yan Vitkevitch와 동시에 영국 요원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1838년 1월 인도 총독 오클랜드 경은 이 소식을 듣고 아프간 통치자에게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러시아와의 모든 통신을 중단해야 합니다. 당신은 그들로부터 요원을 받아서는 안 되며, 우리의 승인 없이 그들과 관련해서는 안 됩니다. 당신은 예의를 가지고 Viktevich 대위를 해고해야 합니다. 모든 주장을 페샤와르에 양도해야 합니다.” (Macintyre Ben, The Man Who Will Be King, New York: Farrar, Straus, Giroux)

Dost Mohammad가 러시아와 동맹을 맺을 것을 두려워한 1838년 11월, 오클랜드 경은 그를 왕좌에서 제거하고 당시 인도에 살고 있던 Durrani 왕조의 ‘정당한’ 주장자 Shah Shujah를 설치하기 위해 아프가니스탄 침공을 명령했습니다. 영국인의 희생으로.

Shah Shujah가 약 30년 전에 폐위되었다는 사실, 그가 대다수의 아프간인에게 거의 알려지지 않았고 그를 기억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극도로 인기가 없었다는 사실은 관련이 없는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1838년 12월 21,000명의 군대와 약 38,000명의 캠프 추종자로 구성된 시크교/영국 합동군이 펀자브에서 출발했습니다. 개인 소지품을 운반하려면 30,000마리의 낙타가 필요했습니다. 한 연대는 사냥을 위해 여우 한 떼를 가져갔고 각 장교는 최대 40명의 하인을 동반했습니다.

전체뉴스

기차의 크기와 구성은 이것이 단순히 정당한 왕의 귀환을 호위하는 작은 군대가 아니라 영국인이 얼마 동안 아프가니스탄에 남아 있기를 의도했음을 나타냅니다.

1839년 4월 말까지 영국군은 반대 없이 칸다하르를 점령했고 7월에는 가즈니 요새를 점령했습니다. 영국군의 진격에 직면하여 Dost Mohammad의 전사들은 탈영하기 시작했고 소수의 충성스러운 지지자들과 함께 부하라로 먼저 도피했고, 나중에는 인도에서 망명 생활을 했습니다. 8월에 샤 슈자는 아프가니스탄의 왕으로 복권되었습니다.

영국인은 Dost Mohammad에서 Shah Shuja로의 원활한 통치 전환을 보장하기 위해 Kabul에 그들의 존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들은 처음에 Bala Hissar 요새에 본부를 세웠고 나중에 도시의 일반 인구와 떨어진 주(州)로 옮겼습니다. 그러나 외국인 아내와 아이들이 도착하기 시작하자 아프간인들은 영국인의 동기가 ‘점령’ 중 하나라고 의심했다.